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정보

고양이 사료 등급표 진실 혹은 거짓?

by 냥이하우스 2021. 10. 19.

집사들이 사랑하는 반려묘를 위해서 조금이라도 더 좋은 고양이 사료를 먹이고 싶은 게 인지상정이죠. 그래서 고양이 사료를 구매할때 중시하게되는것이 바로 고양이 사료 등급표입니다.

 

하지만 이 등급표를 막연히 믿을 수 있는지 또 어떤점을 제대로 체크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양이 사료 등급표에 대한 불편한 진실을 통해 좀 더 건강한 냐옹이들을 키우는 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고양이 사료 등급

우선 널리 알려진 고양이 사료 등급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홀리스틱

최고급 사료라 불리는것으로, 미국 농무부 인증을 받았기때문에 사람이 먹어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유전자 조작 물질, 살충제, 항생제같은 위험한 물질들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은 안전한 사료를 의미합니다.

2. 슈퍼 프리미엄

홀리스틱 밑의 등급인 슈퍼 프리미엄은 육류의 함량이 곡물보다 더 많은 제품입니다. 육류 성분에도 육류 찌꺼기 나 부산물, 뼛가루등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콩, 밀, 옥수수 같은 성분은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3. 프리미엄

프리미엄은 이름과 달리 일반 사료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부산물을 주로 사용하고 고기의 가루 또는 뼛가루를 넣어서 만들어 지게 됩니다.

 

반응형

4. 그로서리

가장 저급 사료인 그로서리는 주성분이 곡물이고 고기 찌꺼기나 부산물, 곡물에서 나온 찌꺼기 같은 낮은 등급의 재료를 주로 사용합니다.

고양이 사료 등급표의 비밀

2008년 멜라민 파동으로 생겨 나게 된 고양이 사료 등급표는 많은 사람들이 고양이 사료를 구매할 때 믿고 따랐던 표입니다. 하지만 사실 이 고양이 사료등급표는 공신력 있는 전문가들이 만든 표가 아니라단지 마케팅을 위해 지어낸 표일 뿐입니다. 따라서 공신력도 없고 법적인 용어도 아닌것입니다.

 

좋은사료라고 믿고 구매했던 집사들에게는 충격이 아닐 수 없는데요, 이처럼 공신력이 없기때문에 어떤 회사든 지 맘대로 홀리스틱 또는 프리미엄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것입니다.

믿을 수 있는 고양이 사료

등급표 뭔가 배신감에 허탈한 기분을 느끼는 집사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위 사료 등급표에 포함되지 않은 믿을 만한 등급들도 존재합니다.

1. 오가닉

오가닉은 이름에서 알 수 있는것처럼유기농 재료만을 이용해서 만든 사료를 의미합니다. 인위적으로 항생제나 호르몬 주사 같은 약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안전한 사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미국 농무부 오가닉 인증 마크

 

미 농무부(USDA)가 95 프로 이상 유기농 재료를 사용했을 때만 오가닉 사료 마크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오가닉 마크를 확인하시고 구매하신다면 좀더 안전하고 좋은 고양이 사료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2. 휴먼 그레이드

최근에 많은 집사들이 고향인 사료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지표로 떠오른 이 휴먼 그레이드는, 검증된 성분으로 사람이 보통 먹는 식품들을 만드는 시설에서 만든 사료를 뜻합니다.

 

하지만 ‘오가닉’ 등급과 달리 정부 기관에서 인증하는 마크나 법적 기준 또는 검증하는 과정 등이 없기 때문에 맹신은 금물이며 여러가지 자료와 회사 브랜드등을 함께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고양이 사료 어떻게 구매하는게 좋을까?

고양이 사료 등급표 맹신은 금물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여러가지 제도적 맹점 때문에, 고양이 사료 등급표만 전적으로 믿고 고양이 사료를 구매하는것은 위험합니다.

 

오가닉 사료라고 하더라도 인증마크를 사용하지 않고 이름만 ‘오가닉’ 등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인증마크등을 항상 확인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회사 브랜드와 추천 제품등을 잘 보고 고르자

믿을수 있는 회사가 오랜기간 동안 판매 중인 제품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추천받는 제품이라면 사료 등급표 성분 등 꼼꼼히 고려해서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입니다.

 

카페 공동구매 등 저렴하다고 광고하는 제품은 조심하자

여러 카페들이나 SNS를 통해서 저렴하게 판다고 유혹하는 제품들은 일단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제품일 가능성도 있지만 좀 더 성분과 제조 회사 등을 꼼꼼이 살피셔야 낭패를 보지 않습니다.

글 마무리

오늘은 좀 더 우리 고양이들에게 건강한 음식을 주고자 하는 집사님들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인 고양이 사료 등급표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마케팅이 치열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무엇이든지 믿을 수 없게되고 의심을 해야되는 현실이 씁쓸한데요, 이럴때일수록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똑똑한 소비를 하는 능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항상 냐옹이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 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