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정보

고양이 감기 증상과 치료법!

by 냥이하우스 2021. 11. 5.

고양이도 바이러스 또는 박테리아로 인해서 감기에  걸립니다. 일반적으로는 건강한 고양이들이 대부분이지만 사실 감기는 고양이에게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질병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면역이 떨어지거나 깨끗하지 못한 환경 그리고 전염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고양이 감기. 오늘은 고양이가 감기에 걸리는 이유 및 증상, 그리고 어떻게 치료하면 좋은지까지 모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감기 증상

고양이가 감기에 걸리면 사람처럼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이 나고 눈물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일주일정도면 자연 치료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혹시 감기 증세가 오래 가거나 새끼 고양이, 평소  몸이 허약한 아이들이라면 병원을 찾아가보시는게 좋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고양이 감기 증상들입니다. 

1. 열이난다

2. 누런 콧물이 나온다

3. 눈물을 흘린다

4. 식사를 잘 하지 않는다

5. 탈수 증상을 보인다

6. 활력이 없다

 

반응형

고양이 감기 걸리는 이유

고양이들이 감기에 걸리는 주요 원인은 감기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감기에 먼저 걸린 고양이가 재채기 등을 통해서 바이러스가 공중에 퍼지고 다른 고양이들에게 전염되게 됩니다. 따라서 동물 보호소나 펫숍과 같은 집단 시설에서 걸리기가 쉽습니다. 

 

또한 고양이 밥그릇이나 카펫, 쇼파 등에 바이러스가 뭍어서 전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양이 밥그릇 좋은 제품들

고양이 밥그릇 어떤걸 사용하시나요? 종류도 많고 여러 타입들도 많아서 고민이 되실텐데요, 잘못된 밥그릇을 사용하시면 소화가 안되거나 고양이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등 문제가 될 수있습니

cat-house.tistory.com

 

따라서 집에 두마리 이상의 고양이를 키우시는 집사분들이라면 위생을 철저히 하고, 혹시라도 고양이 한마리가 감기에 걸리면 다른 고양이들과 격리시켜서 안전하게  조치합시다. 

고양이 감기 치료법

영양과 휴식이 충분하면 고양이들의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증세가 심각하다고 느껴진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 진찰받고 약이나 주사 등을 처방받으셔야 합니다. 

 

 

고양이 알러지 증상 및 해결방법 (경험담)

막상 고양이를 키우고 나서 자신이 고양이 알러지인줄 알게 되는 냥집사들이 많은데요, 놀랍게도 성인 중 20% 이상은 고양이 알레르기라고 하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또한 반려묘를 키우는 가정

cat-house.tistory.com

 

또 감기에 걸린 고양이들은 식사를 잘하지 않거나 수분섭취가 부족할 수 있어서 이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혹시 탈수증상이 나타나거나 하면 입원까지도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영양보충도 특별히 챙기실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