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정보

고양이 산책, 위험한 이유는? (필독)

by 냥이하우스 2021. 11. 18.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님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점 중 하나가 바로 고양이 산책 시켜도 괜찮을까 하는점 입니다. 강아지처럼 함께 밖에 나가서 산책하고 바람을 쐬다오면 기분도 좋고 냥이와 더 재밌게 노는 기분까지 드는게 사실이죠. 유튜브 등에서 고양이와 함께 외출하는 모습이 많아진것도 나도 한번 반려묘와 나가볼까 하는 생각을 부추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 고양이 산책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산책이 위험한 이유 3가지

하루종일 집에서만 생활하는 고양이가 답답해보이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까 또는 운동 부족으로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집사님들도 많이 계신거 같습니다. 또 나가고 싶으니 하루종일 창문을 내다보는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있으니 절대 고양이 산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스트레스

아시다시피 고양이는 영역 동물입니다. 자신만의 영역을 아주 중요시 하죠. 따라서 자신의 영역을 벗어나게 되면 불안감을 느끼고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런 고양이들이기에 고양이를 데리고 산책을 나가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아 건강에 좋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현관문 앞에서 울거나 긁는다고 해도,  그것은 절대 외출을 가자는 신호가 아닙니다. 단순히 더 놀고 싶다 아니면 지루하다는 표시이니 실내에서 좀 더 시간을 내서 충분히 놀아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니면 혼자라도 잘 놀 수 있는 고양이 장난감이라도 구비해두시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2.  사고 또는 질병에 노출

고양이 산책에는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달려오는 자동차에 부딪힐 수도 있고, 강아지한테 물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각종 벌레나 기생충들에 의한 전염병 위험도 빼놓을 수 없죠. 

 

당장 겉으로는 표시 나지 않지만 고양이가 전염병 등에 감염 되면 건강상 문제를 초래 하고 사람에게 옮아서 집사도 병에 걸릴 수 있는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으니 가급적 고양이 외출보다는 안전한 실내에서 생활하도록 해 주세요.

 

3.  주민들과의 마찰

혹시라도 고양이가 산책을 나갔다가 이웃 집에 민폐를 끼치거나 하는 일도 생길 수 있습니다.  고양이 산책 중 남의 집에 함부러 영역표시를 한다든지, 숨어버린다면 곤란하겠죠. 

 

그리고 아직도 반려동물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웃과의 트러블도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사람에 의해서도 고양이가 다칠수도 있으니, 아무쪼록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고양이 산책, 꼭 시키고 싶다면?

 

 

사실 많은 분들이 고양이 산책을 시키고 있는게 사실이고, 주의를 한다면 절대로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혹시라도 고양이와 외출을 하신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교통사고나 건강 등에 주의하시고 적절한 고양이 산책 굿즈 등을 잘 챙겨서 나가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이웃이나 지나가는 사람들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해줘야겠죠. 

글 마무리

오늘은 고양이 산책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조금 답답해보인다고, 또는 운동을 시켜야겠다고 싫어하는 고양이를 무작정 밖으로 끌고 나가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니 안전한 실내에서 더 잘 놀아 주고 재밌는 고양이 장난감 등으로 고양이가 지루하지 않도록 해 주시는 게 최선인 것 같습니다.

 

 

고양이 장난감 목록 [필수]

하루종일 집안에 있는 고양이들에게 장난감은 좋은 친구이자 필수품이죠. 집사님들께서도 하나씩은 장만해두셨겠지만 고양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필수적으로 갖춰두면 좋은 고양이 장난감 목

cat-house.tistory.com